13 0 0 0 2 0 1개월전 0

샤를마뉴 이후의 카롤링거 왕조

샤를마뉴가 죽은 지 백 년도 지나지 않아, 그가 세운 제국은 분할되었다. 한때 하나의 황제 아래 통일되었던 서유럽은 이제 제후와 귀족, 교회와 도시가 저마다의 방식으로 통치하고 갈등하며 균형을 유지하는 공간으로 변해 있었다. 그러나 카롤링거 왕조의 붕괴는 단순한 몰락이 아니었다. 그들이 남긴 정치 질서, 왕권과 교회 사이의 관계, 봉건 계약의 구조는 해체되기보다 유럽 전역으로 스며들었고, 이후 수세기에 걸쳐 다른 이름과 형식으로 변주되며 살아남았다.   이 책은 제국의 해체 과정과 그 이후의 변화 속에서도 지속되었던 카롤링거 정치 문화의 흔적과 인물들을 따라가며, 중세 유럽 질서가 어떻게 형성되고 기억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는 때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자리를 바꾸어 다른 모습으로 계속된다..
샤를마뉴가 죽은 지 백 년도 지나지 않아, 그가 세운 제국은 분할되었다. 한때 하나의 황제 아래 통일되었던 서유럽은 이제 제후와 귀족, 교회와 도시가 저마다의 방식으로 통치하고 갈등하며 균형을 유지하는 공간으로 변해 있었다. 그러나 카롤링거 왕조의 붕괴는 단순한 몰락이 아니었다. 그들이 남긴 정치 질서, 왕권과 교회 사이의 관계, 봉건 계약의 구조는 해체되기보다 유럽 전역으로 스며들었고, 이후 수세기에 걸쳐 다른 이름과 형식으로 변주되며 살아남았다.
 
이 책은 제국의 해체 과정과 그 이후의 변화 속에서도 지속되었던 카롤링거 정치 문화의 흔적과 인물들을 따라가며, 중세 유럽 질서가 어떻게 형성되고 기억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는 때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자리를 바꾸어 다른 모습으로 계속된다. 이 책은 그 조용한 지속성의 기록이다.
중세사 연구학회는 중세의 역사와 정치, 경제, 생활상을 연구하는 모임입니다. 중세의 역사적 사건을 연구하며 축적된 지식을 정리하여 쉬운 글로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